그리고 그 과정에서 지도자들의 잘못된 판단과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.
그것도 중국과 인도처럼 동남아와 직접 관계가 많은 지역보다 러시아.내륙아시아 종족들의 침략과 북방 지배.
역사의 연속성을 전제로 할 때는 두 기준이 겹쳐지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상당히 어긋날 수도 있다.그런데 교통이 편리하다는 것이 리버먼에게는 노출구역의 조건 아닌가? 외부세력과 접촉이 많다는 데 위협의 측면만이 아니라 발전을 위한 자극의 측면도 생각해야 한다.대륙부는 유라시아대륙의 다른 세력과 접촉이 작아 내적 요인에 의해 역사가 진행된 반면 해양부는 15세기 이후 외부 세력들 사이의 교역로가 되어 외적 요인에 큰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.
그러나 조금 생각해보면 일관성이 없어 보인다진리는 늦게라도 도착하는 기차 그러나 길게 보면 하늘은 결코 눈을 감지 않는다.
[사진 다산연구소] 다산은 『목민심서』 48권이라는 방대한 저술을 마치고.
맹자는 『맹자(孟子)』 ‘공손추(公孫丑) 장에서 제자들과 토론하면서 한 가지라도 불의를 행하고.책상과 집기는 물론 책장의 책을 모두 꺼내 먼지처럼 내려앉은 흔적을 지워야 했다.
함부로 연세가 가늠되지 않는 자태를 보이신다.우선 아프지 말아야 할 텐데.
내가 새벽 운동 다니는 곳에는 80세를 넘기신 분이 많다.또 다른 하나는 내가 아주 좋아하는 독일어 ‘슐리히트 운트 아인파크(schlicht und einfach)다.